아직까지도 헷갈리고 명확하지 않은 주제이다. 꿈을 향해 달려갈 것인지 아니면 돈을 쫓아갈 것인지 말이다. 이는 단순한 선택이 아니라 어쩌면 우리 삶의 방향성을 결정짓는 중대한 결정이 될 수 있다. 이번 글에서는 이 논쟁에 대해 개인적인 의견을 담아 글을 써내려 가보겠다.
꿈을 따르는 삶
가까운 내 주변부터 살펴보자. 과연 꿈을 따르는 삶을 살고 있는 사람은 몇 명 있는지. 어찌 보면 내가 정말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은 복을 많이 받은 거라 본다. 그만큼 쉽지 않다는 말이다.
사실 꿈을 향해 나아감에 있어, 불확실한 미래와 불안함이 가득 차 있을 것이다. 현실이라는 큰 벽에 부딪혀 당장 포기하고 싶은 마음도 굴뚝같은 것이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얻는 만족감과 성취감은 이루 말할 수 없다.
필자는 부동산 중개업을 15년동안 해오면서 처음 5년간은 정말이지 너무나 힘들었다. 아주 어린 나이에 시작을 했기 때문에 더욱더 힘들었다. 당연히 중간중간에 포기도 하고 좌절을 했지만 스스로 다그치며 계속 일어섰다.
그러다 스스로 해낸 첫 계약에 기쁨을 감추지 못했고 당시의 감동은 여전히 내 머릿속에 남아있다. 자존감이 하늘을 찌르듯이 올라갔고 이 각박한 현실에 맞서 과감하게 도전해 볼 만하다는 자신감도 생겼다. 아니, 모두 이길 수 있을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돈이 중요하지 않았다. 그저 내가 스스로 해냈고, 힘든 시간을 버텼다는 자긍심만으로도 아주 충분했다.
그러다 보니 돈은 자연스럽게 나를 따라오게 되었고 나는 탄력을 받아 더 열심히 일을 해왔다. 어느덧 30대가 되었고 덩달아 나의 사회적 위치도 올라갔다. 지금 회상해 보면 그때는 돈 걱정은 없었던 것 같다.
스티브 잡스는 자신의 열정을 따라 기술과 디자인의 경계를 넘나드는 제품을 창조했다. 그야말로 혁명이었다. 그의 꿈은 단순히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구축하는 것이 아니라, 세상을 변화시키는 것이었다. 결과는 모두 다 알 듯이 완벽했다. 그의 꿈이 이루어진 것이다. 과연 그가 오로지 돈만 생각하며 달렸다고 하면 지금의 애플이 생겨났을까?
돈을 따르는 삶
하지만, 우리가 살아가는 데에 있어 돈이라는 도구는 필수적이다. 아주 두툼한 지갑이 무조건 좋다고는 말할 수 없다. 하지만 텅 빈 지갑은 확실히 나쁘다.
돈은 우리의 생존과 직결된 중요한 자원이다. 어느 정도 수준의 경제적 안정은 행복과 직접적으로 연결될 수 있다. 행복은 돈으로 살 수 없지만 가난으로도 살 수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가난이 싫어 악착같이 돈을 모으는 사람이 있다. 내가 그랬고 현재도 그러고 있다.
돈으로 인해 자신과 사랑하는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말은 아마 아무도 반문하지 못할 것이다. 돈을 따른다고 해서 속물이니 뭐니 그런 시대는 지났다. 돈을 추구하는 것은 이기적이나 잘못된 선택이 아니다. 오히려 더 나은 미래를 구축하기 위한 현실적인 선택이다.
세계적인 부자이자 투자가인 워렌 버핏 또한 돈에 대해 엄청나게 강조했다. 돈을 관리하고 투자하는 방법을 통해 엄청난 부를 축적을 했는데 그가 남긴 명언들은 죄다 돈에 대한 이야기이다. 이런 사람을 과연 누가 뭐라 할 수 있겠는가. 아마 내 생각이지만 하루 종일 돈 생각만 했기 때문에 그런 부를 축적한 것이 아닐까.
균형의 중요성
꿈과 돈 사이의 선택을 단순한 이분법적으로 볼 것이 아니다. 두 가지 사이의 균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꿈을 추구하면서도 경제적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 그리고 돈을 벌면서도 자신의 열정과 가치를 잃지 않는 것. 이 둘의 균형을 잘 맞추는 것이 바로 진정한 행복과 성취로 가는 길이 아닐까 한다.
개인의 환경과 삶의 방식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무엇보다 '나의 가치'를 우선시해보는 게 어떨까. 운동선수들이 몸 값을 올리는 건 본인 자신이다. 물론 외부적인 요소(ex:매니지먼트..)도 있겠지만 그마저도 선수의 가치를 알아보고 접근한 것이다.
꿈을 포기하고 돈만 쫓아간다고 돈을 잘 버는 것도 아니고, 돈을 포기하고 꿈을 쫓아간다고 돈을 못버는 것도 아니다. 나의 가치를 높이고 발전적으로 행동을 한다면 더 이상 이 두 가지의 물음에 대해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
꿈 vs 돈, 더이상 왈가왈부하지 않았으면 한다. 이 두 가지를 놓고 선택을 한다는 자체가 아무런 준비가 되어있지 않다는 말이다. 그냥 지금 당장 내가 해야 할 일들을 하고 항상 긍정적으로 자기 계발을 한다면 그 속에서 충분히 꿈과 돈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