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파트 직거래 하는 초간단 방법과 주의 사항

by 부동산티칭 2024. 5. 7.

이제는 아파트 거래도 중고 거래 플랫폼에서 거래하는 시대가 왔다. 왜일까? 이유는 단순하다. 공인중개사의 필요성을 못 느끼기 때문에 그렇다. 과도한 중개 수수료도 한 몫하겠지만 말이다. 이번 글에서는 그토록 어려워 보이는 아파트 직거래에 대해 아주 간단하고 이해하기 쉽게 알려드리도록 하겠다.

 

아파트-직거래-하는-방법과-유의사항
아파트 직거래

 

 

아파트 직거래 하는 방법

 

내가 원하는 아파트를 구하기 위해서는 보통 우리가 흔히 아는 인터넷 사이트같은 곳에서 매물을 검색하고 매물을 올린 중개업소에 연락을 하게 된다. 그럼 당연히 자연스럽게 부동산 중개업소를 통해 물건을 보게 되는 것이고 마음에 든다면 계약을 하고 중개 수수료를 납부한다. 너무나 당연한 절차이다.

 

 

 

하지만 최근 몇 년 사이에 일어난 전세 사기건으로 이제는 공인중개사도 믿을 것이 못된다라는 의견들이 아주 많아졌다. 혹여나 사고나 나더라도 몰랐다고만 하고 책임은 뒷전이니까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차라리 내가 직접 매물을 알아보고 책임까지 지는 게 중개 수수료도 아끼고 훨씬 이득이 아닐까 한다. 실제로 현재 부동산 직거래가 성황인 걸 보면 말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아파트 직거래를 보다 안전하고 확실하게 할 수 있을까?

 

일단 매물을 확보하는 게 우선이다. 내가 가고자 하는 지역, 아파트 등을 중고 거래 플랫폼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가 있다. 내가 매도자 입장이면 집 내부의 중요 사진을 몇 장 찍어서 올려놓으면 된다. 평형, 방 개수, 화장실 개수, 아파트 전체 세대수, 학군, 위치 등 어필할만한 정보를 적어서 올리면 된다.

 

반대로 매수자 입장이면 조건에 맞는 아파트를 찾으면 된다. 만약 그러한 매물이 없다면 거꾸로 나의 조건을 적어서 이러이러한 물건을 찾는다고 적어서 연락처와 함께 올리면 된다.

 

비단 중고 거래 플랫폼 사이트 뿐만 아니라 인터넷 카페나 밴드 등 여러 사이트가 있다. 이 글은 홍보성 글이 아니기 때문에 사이트 소개는 하지 않겠지만 조금만 검색하더라도 잘 나오니 참고하면 되겠다.

 

그럼 내가 원하는 매물을 찾거나 매수자를 찾았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무엇을 조심해야 할까?

 

 

직거래 시 주의 사항

앞서 부동산 직거래의 장,단점에 대해 글을 쓴 적이 있다. 주의 사항을 알기 전에 먼저 이 글을 읽어보시길 추천드린다.

 

👉부동산 직거래의 장,단점 알아보기

 

부동산 직거래의 장,단점 알아보기

요즘 공인중개사를 통하지 않고 중고 플랫폼에서 부동산 직거래를 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아무래도 공인중개사가 직접적으로 하는 일에 비해 과도한 중개수수료 때문이지 않을까 싶다. 따라서

easy-realestate.tistory.com

 

아파트 직거래 시에 조심해야 할 부분이 어떤 것이 있을까? 일단 매수자 입장에서 봐보도록 하겠다. 제일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소유자 확인이다. 해당 아파트의 주소를 받아 등기부등본을 먼저 확인해 보자. 등기부등본에는 소유자 확인은 물론 소유권 이외의 권리 관계도 확인할 수가 있기 때문에 필히 사전에 확인해야 한다.

 

👉토지, 건물 등기부 등본 열람하는 방법, 쉽게 따라하기

 

 

실제 계약 시 소유자가 맞는지 그리고 압류나 가압류, 가등기 같은 소유권 제한 사항이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근저당이 있다면 말소가 가능한지 등 우선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이것들이 확인되어야만 다음 단계로 갈 수 있다.

 

반면에 매도자 입장에서는 딱히 확인할 것은 없다. 마찬가지로 매수자의 신분 정도만 확인하면 될 뿐이다.

 

자, 그럼 권리 관계를 확인했고 아무런 이상이 없다면 계약서를 작성하면 된다. 사실 부동산 계약이라는 건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인 경우 뭐부터 작성할지 모를 수 있다. 이때 가장 좋은 방법은 가까운 법무사 사무실이나 중개 업소에 가서 일부 수수료를 납부한 뒤 작성해 달라고 요청하면 된다. 이 방법이 가장 간단하면서도 안전한 방법이기도 하다. 부동산 거래계약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작성해 보도록 하겠다.

 

 

 

 

중개 업소 같은 경우 그 중개 업소 대표의 날인을 안 찍는다는 조건으로 해달라고 하면 아마 저렴하게 작성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혹시 모를 사고를 대비해 등기부등본 및 기타 서류를 가지고 간단하게 권리 분석 좀 해달라고 해보아라. 웬만하면 다 들어줄 것이다.


이 글을 정리하자면, 매도자나 매수자만 잘 찾을 수만 있다면 굳이 막대한 중개 수수료를 납부하지 않고도 안전하게 아파트 거래를 할 수가 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중개 업소를 찾지 않고 다른 플랫폼을 통해 직접 거래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도 이 기회에 공부를 좀 더 해 직접 거래를 해보기를 바라겠다. 막상 해보면 어려운 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