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전세 계약 잔금 시 꼭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

by 부동산티칭 2024. 2. 23.

집을 전세로 계약했을 때는 여러 가지를 체크해야 한다. 그중에서도 잔금을 내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들을 정리해 보았다. 이 글을 통해 모두 안전하게 전세 계약을 체결할 수 있기를 바라겠다.

 

전세-계약-잔금-체크리스트-확인하기
전세 계약 잔금 체크리스트

 

 

전세 계약 시 필수 사항들

 

우선, 전세 계약 시에는 계약 전과 계약할 때, 그리고 잔금할 때를 나누어 준비해야 한다. 전세 계약 전에 필수적으로 확인해야 하는 사항들은 이전 글을 통해 확인하면 좋다.

 

 

 

 

 

👉전세 계약 전 필수 체크리스트(전세 사기 예방 법)

 

전세 계약 전 필수 체크리스트(전세 사기 예방 법)

전세 사기 피해가 점차 커져 많은 이슈가 되어 이제야 사람들이 알게 됐지만, 사실 예전부터 있었던 일들이었다. 그 수법이 진화되어 더욱 교묘해지는 바람에 잘 알아채지 못했을 뿐이다. 하지

easy-realestate.tistory.com

 

그리고 전세 계약 체결 당시에도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가 있다. 

 

 

👉 전세 계약 체결 당시 확인해야 할 필수 체크리스트 4가지

 

전세 계약 체결 당시 확인해야 할 필수 체크리스트 4가지

부동산 전세 계약을 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사항들이 있다. 계약 전과 계약 당시, 그리고 계약 후에 꼭 알아야 할 사항들이 있다. 이것들만 정확히 파악하고 이해한다면 전세 사기

easy-realestate.tistory.com

 

이 모든 걸 거쳐야 안전하게 거래를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오늘 이야기할 잔금 시에 필요한 체크리스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잔금 시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 

 

그럼 본격적으로 전세 계약 잔금을 내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들을 알아보자.

 

 

1. 등기부등본 재확인

등기부등본 같은 서류는 지속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계약 전과 계약 당일 날에도 확인했겠지만 잔금일 기준으로 한번 더 확인하는 것이 좋다. 잔금을 보내기 전 공인중개사에게 보여달라고 요청을 하거나 만약 직거래 시 인터넷등기소를 통해 다시 한번 확인하기를 권장한다.

 

계약 당일과 잔금일 사이는 꽤 텀이 있기 때문에 혹시나 그 기간 안에 다른 설정을 했는지, 등기부등본 상에 어떠한 변화는 없는지 체크하고 진행하는 것이 안전하다. 간혹, 임대인이 이 기간을 통해서 선순위로 다른 대출을 받아버리는 어이없는 상황이 일어나기 때문.(그렇기 때문에 전세 계약 시 특약사항 내용이 중요하다)

 

 

2. 잔금 시 영수증은 필수

요즘은 거의 계좌이체를 통한 잔금을 많이 한다. 계좌이체로 잔금을 송금하게 되면 자연적으로 기록이 남기 때문에 별도의 영수증을 첨부받을 필요는 없다. 하지만 현금이나 수표로 잔금을 이행했을 시에는 꼭 영수증을 받아야 한다. 부동산 거래에 있어서는 모든 변수를 없애는 것이 정신적으로 좋다. 그리고 꼭 잔금은 계약 시 송금했던 명의로 이체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사전에-확인해야-하는-사항들
체크는 꼼꼼하게

 

3. 이체 한도 확인

잔금을 계좌이체로 했을 때 큰 금액 송금 시 이체 한도에 걸리는 경우가 있다. 일반적으로 평소에 큰 금액을 거래하지 않기 때문에 나도 모르게 한도를 적게 걸었을 확률이 높다. 그렇기 때문에 잔금 전에 은행 앱을 통해서 확인하든 영업점을 통해 확인하든 이체 한도를 늘려놓는 것이 좋다. 

 

만약, 이를 놓치고 잔금을 진행하게 된다면 일정이 지연되어 눈살을 찌푸리는 경우가 있다. 은행가서 이체를 하는 수밖에 없는데 대기자가 많아 기다려야 한다면 본인도 스트레스를 받고 다른 사람들도 스트레스를 받는다.

 

그렇기 때문에 사전에 미리 체크를 하여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하는 것이 좋다.

 

 

4. 공과금 정산 대비 및 여유 자금 챙기기

 

전세 계약 잔금 할 때에는 정말 정신이 없다. 이삿짐 센터도 부르기 때문에 내 마음이 뭔가 붕 떠져 있고 조급해지는 기분이다. 이럴 때일수록 차분하게 일 처리를 해야 한다. 특히나 잔금을 처리할 때 더욱 그렇지만, 공과금(가스, 전기, 수도, 관리비 등) 정산할 때도 그렇다.

 

장기수선충당금이나 기타 공과금, 그리고 부동산 중개수수료 등 내 돈을 더하고 빼고 하는 일이 생기게 된다. 계산을 잘못하면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차분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다. 또한, 전세권 설정을 하게 되면 법무사 비용도 추가적으로 들어가니 전체적으로 봤을 때 충분한 여유자금을 확보해 놓는 것이 좋다.

 


지금까지 전세 계약 잔금 시에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 4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잔금일은 보통 이삿날이기 때문에 복잡하고 정신이 없겠지만 위 내용을 참고하여 현명하게 처리를 하기 바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