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청년들의 내 집 마련 꿈을 현실로 이끌어줄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과 대출에 대한 내용을 알려드리려고 한다. 최대한 알기 쉬운 용어로 내용을 풀이해 드릴 테니 끝까지 잘 읽고 추후에 꼭 내 집 마련에 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이란?
부동산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청약통장이라는 건 모두 다 들어봤을 것이다. 그 중 이번에 새로 개정된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은 쉽게 말해, 청년들의 주택 마련을 지원하기 위한 제도라 볼 수 있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무주택자 한해서 가입할 수 있으며, 만 19세 ~ 34세까지 가입이 가능하다. 단, 군 복무 기간은 나이에서 최대 6년까지 차감해 계산이 된다. 즉, 40세인 청년도 가입이 가능하단 말이다.
이 청약통장의 변경된 혜택들은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다.
소득기준 상향
기존에는 연 3,600만 원 이하의 소득을 가진 청년들만 이용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연 5,000만 원 이하의 소득을 가진 청년들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납입한도 상향
기존에는 월 50만 원 까지만 납입을 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월 100만 원까지 납입할 수 있게 되었다.
이자율 상향
기존에는 최대 4.3%의 이자율을 적용받을 수 있지만, 이제는 최대 4.5%의 이자율을 적용받을 수 있게 되었다.
청년도약계좌 만기해지금 일시납 허용
기존에는 청년도약계좌의 만기해지금을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에 일시 납입하는 것이 불가능했으나, 이젠 가능해졌다. 따라서 청년들이 보다 더 빠르게 자산을 형성하고 주택을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가 있다.
조건 | 변경 |
소득 | 연 3,600만 이하 → 연 5,000만 원 이하 |
납입금 | 월 50만 → 월 100만 |
이자 | 최대 4.3% → 4.5% |
지금까지 변경된 혜택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렇다면 이 청약통장 가입은 언제 가능한지와 취급 은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언제부터 가입이 가능할까?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은 2024년 2월부터 가입이 가능하다. 그리고 청년우대형 통장 기존 가입자 같은 경우는 별도의 신청 없이 일괄 자동으로 전환이 되니 가만있기만 하면 된다. 다만, 일반 주택 청약 가입자는 2024년 2월 이후(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출시 후)에 따로 전환 신청을 해야 하니 참고 바라겠다. 그렇다고 모두 리셋이 되는 것이 아닌 기존 납부한 기간, 금액, 회차 모두 인정이 되니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겠다.
✅ 앞서 나이 제한이 있다고 언급했다. 추가로 이야기를 하자면, 만약 가입 후에 만 34세가 지나게 되어도 가입 시점을 기준으로 보기 때문에 기존 나이에 동일하게 적용을 받으니 안심해도 된다. 그리고 이 청약통장이 출시 전 아파트에 당첨이 된다면 당연히 해당 청약통장은 적용이 안된다는 점 기억하시길 바란다.
가입할 수 있는 은행은?
시중 은행 9군데에서 가입이 가능하다. 나의 주거래 은행이 있는지 또는 평소에 봐둔 은행이 있는지 아래에서 확인하면 되겠다.
👉우리, 국민, 기업, 농협, 신한, 하나, 대구, 부산, 경남
단, 각 금융기관마다 서비스나 혜택들이 조금씩 상이할 수 있다. 잘 비교해서 가입하기를 바라겠다.
지금까지 청약통장에 대해 알아보았다. 하지만 청약통장만 가지고 있으면 무얼 할 것인가? 이 통장을 활용하여 내가 원하는 지역의 아파트에 넣어 당첨되는 것이 목표가 아닌가. 그렇다면 당첨이 되었을 때 아주 저렴하게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주택드림 대출에 대해 이어서 안내해드리겠다.
청년 주택드림 대출
이번에 새로 신설된 상품인 청년 주택드림 대출은 주택을 구입할 때 필요한 금액을 대출받을 수 있는 제도라 볼 수 있다. 이 대출은 위 청약통장으로 청약이 당첨된 경우에 아주 저렴한 이자로 대출을 받을 수 있으며, 몇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아래에서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다.
저금리 대출
청년 주택드림 대출은 최저 2.2%(소득, 만기별 차등)의 낮은 금리로 지원되어 청년들이 부담 없이 이용할 수가 있다. 현재 고금리 시대에 아주 저렴한 금리이다.
장기 자금 지원
이 대출은 분양가의 최대 80%까지 저리·장기 자금을 지원하여 청년들이 주택 구입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최장 40년 대출
청년 주택드림 대출은 최장 40년까지 대출을 지원하므로 청년들이 장기간 안정적으로 대출을 이용할 수가 있다. 이로 인해 주택 마련에 있어 장기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다.
✅ 청년 주택드림 대출 요약
- 분양가의 최대 80%까지 대출
- 최저 금리 2.2%
- 최장 40년 대출 지원
- 해당 청약통장 가입 기간 1년 이상 및 1,000만 원 이상 납입
대출 지원 대상 및 주택
지원 대상으로는 만 39세 이하의 무주택자이다. 미혼일 경우에는 연 소득 7,000만 원 이하, 기혼일 경우에는 연 소득 1억 원(부부 합산) 이하여야 하며, 모든 주택을 대상으로는 하지 않는다. 주택은 6억 이하·전용면적 85㎡이하인 주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잘 확인해야 한다.
금리 인하 조건
가뜩이나 저금리인데 추가로 우대 금리까지 적용이 된다.
- 결혼 시 : 0.1%p 인하
- 출산 시 : 0.5%p 인하
- 추가 출산 시 : 1명 당 0.2%p 인하
마치며,
지금까지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의 개선 사항과 청년 주택드림 대출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 두 가지 제도는 청년들이 주택을 마련하는 데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이 기회를 놓치지 말고 내 집 마련의 꿈을 현실로 이끌어가길 바란다. 청년들의 내 집 마련을 꿈을 응원한다.